-달구지 운전 상식- 커브 길 안전하게 달리는 운전테크닉

연속되는 커브 길을 부드럽게 돌아서 빠져 나오는 운전은 안전한 운전을 약속하는 바로미터가 될 수 있으며 옆자석에 타고 있는 동승 객 에게도 전혀 불안감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운전 초보자에게 커브 길 운전은 어렵기만 하다. 안전하게 달리는 커브 길 운전 포인트를 짚어보았다.


커브 길에서는 반드시 감속


원심력은 자동차를 코너에서 바깥쪽으로 밀어내려고 하는 힘으로, 코너를 돌아 나갈 때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면 자동차는 커브를 제대로 돌지 못하고 바깥쪽으로 밀려 나가게 된다.

따라서 커브 길에서는 원심력을 줄이는 감속이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바로 브레이크다. 브레이크 폐달을 밟아 감속하며 코너링을 할 경우 차가 쉽게 미끄러지거나 최악의 경우는 통제력을 잃고 스핀하는 상황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커브에 접어들기 전 커브를 돌 수 있는 속도까지 충분히 감속하여 들어가고, 커브를 돌고 있는 상황에서는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가시거리 확보가 중요


길이 구부러져 있다는 것은 자신이 달려 나가는 진행방향을 내다볼 수 없다는 것이다.

시야가 확보되지 못한 심한 커브 길에 들어설 때에는 충분한 감속이 필요하다. 감속의 기준은 보이는 거리의 범위 내에서 멈출 수 있는 속도까지 줄이는 것. 이 속도라면 만약 장애물을 발견했을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고 부드럽게 멈출 수 있다. 가시범위가 긴 커브 길에서는 브레이크 폐달을 밟지 않고 엑셀러레이터 폐달을 약간 덜 밟거나 발을 떼는 것으로 속도를 컨트롤 한다. 이 다음 단계에서 브레이크 폐달에 발을 옮겨 마지막 상황에 대비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커브 길을 달릴 때에는 커브의 곡선을 따라서 돌아가야 안전하다. 이런 운전을 하면 중앙선이나 차선 등이 핸들을 돌릴 때 기준이 될 것이고 경우에 따라 약간 좌우로 어긋나더 라도 자기 차선 안이면 다른 차에 피해를 주지 않고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다.


자유롭게 방향을 바꿀 수 있도록 핸들 잡아야


운전을 하는 사람이면 모두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일상에서 쉽게 지켜지지 않는 나쁜 습관 중의 하나다.

코너링을 하는 도중 핸들은 만반의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고속도로 등 도로 구배가 잘 만들어진 도로의 커브는 일정한 각도로 구부러져 있어 일단 핸들을 돌리면 그 각도를 유지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일반도로의 커브는 다르다. 도로가 자동차에 맞추어 만들어지 SRJT이 아니기 때문에 도중에 커브가 완만해지거나 급격해질 수도 있다. 이런 길에서는 코너링 중이라도 핸들조작이 필요하게 된다. 그런데 핸들을 감아 커브에 들어선 후 풀 생각만 하며 손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다.

만약 손 위치가 더 이상 핸들을 돌릴 수 없는 상태가 되었는데 커브가 좀 더 심해지면 운전자는 상황 대처 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당황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핸들을 잡는 손 위치를 작업이 필요하게 된다. 또 커브가 급격해지면 더욱더 감속할 필요성도 생긴다. 따라서 코너링을 하는 동안에는 지금의 위치에서 어느 쪽으로도 자유롭게 방향을 바꿀 수 잇는 위치로 핸들을 잡아야 한다. 이렇게 되면 커브의 각도 변화 뿐 아니라 갑작스런 장애물 발견 등의 상황에서도 여유 있게 대응할 수 있다.

by 버팔로 | 2009/09/09 11:17 | X-파일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kcb33.egloos.com/tb/510757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까악이 at 2009/09/09 12:44
밸리 구경 왔다가 왔습니다.
드리프트를 배워서 돌면.... 맞겠죠 ㅠㅠ;
Commented by 옥타비아 at 2009/09/09 17:58
배워서 생활속에서 자주 씁니다[..] 한번에 못돌 유턴지역이나 주차 조금 난감할때 뒤쪽 확 미끄러트려서 평행주차로 집어넣는데.. 단점은 얼라이 정말 세달에 한번은 봐야 합니다. 볼때마다 캠버랑 토우가 지맘대로 놀고 있습니다ㅠ 더불어 타이어도 눈에띄게 달고 있어요 작년 겨울에 교체한건데 벌써 50%는 쓴거 같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